尹대통령, 서울 용산구 특별재난지역 선포

'이태원 압사 사고' 수습에 행안부, 서울시에 특교세 10억원 지원   사진=2022.10.30. K trendy NEWS DB ⓒ케이 트렌디뉴스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이태원 압사 사고' 수습에 행안부, 서울시에 특교세 10억원 지원   사진=2022.10.30. K trendy NEWS DB ⓒ케이 트렌디뉴스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 K trendy NEWS 박준식 기자 ] 행정안전부는 30일 서울 용산 이태원동 압사 사고와 관련해 서울특별시에 특별교부세 10억원을 긴급 지원했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윤석열 대통령이 이날 오전 담화에서 "국정의 최우선 순위를 사고 수습과 후속조치에 두겠다"고 발표한 데 따라 이번 지원을 결정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서 발생한 대규모 인명사고와 관련해 서울시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윤 대통령이 이날 오전 9시45분 국정 최우선 순위를 이태원 사고의 수습과 후속조치에 두겠다는 담화문 발표에 따른 후속 조치의 일환이다. 이번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사회재난으로는 11번째 사례다.

서울특별시에 10억원을 긴급 지원했다고 밝힌 특별교부세는 이태원 사고 현장 수습, 대책본부 운영, 응급 구호 등 신속한 사고 수습에 쓰일 예정이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조속한 사고 수습을 위해 필요한 재정 지원을 적극적으로 할 계획이며, 서울시 및 용산구와 긴밀히 협조해 조기에 사고를 수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특별재난지역이 선포되면 사망자 유족 및 부상자에 대한 구호금 등의 일부를 국비로 지원하게 되며, 피해 수습·지원은 재난피해자 주민등록부의 주소지 관할 지방자치단체에서 담당하게 된다.

서울시는 이태원 사고와 관련해 오전 10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이어 자체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서울시 차원의 애도기간을 갖기로 했다.

우선 31일 아침부터 서울광장에 합동분향소를 마련해 운영하고 용산구도 이태원 광장에 합동분향소를 설치할 예정이다.

서울시 본청과 투자출연기관은 11월 5일까지 조기를 게양하는 한편 주최 행사는 모두 취소하고, 시가 지원하는 행사 가운데 축제성 행사는 축소 등 협조를 요청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KtN (K trendy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