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산업 변화에 따른 미디어 트렌드 변화: 스트리밍 서비스와 빅데이터의 결합
스트리밍 서비스와 빅데이터 활용: 미디어 산업의 미래를 이끄는 주요 트렌드

영화나 TV 쇼, 음악, 팟캐스트 등의 콘텐츠가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시청 가능해졌다. 사진=2023.02.28. DMC미디어/ K trendy NEWS DB ⓒ케이 트렌디뉴스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영화나 TV 쇼, 음악, 팟캐스트 등의 콘텐츠가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시청 가능해졌다. 사진=2023.02.28. DMC미디어/ K trendy NEWS DB ⓒ케이 트렌디뉴스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KtN 박준식기자] 미디어 산업은 최근 몇 년간 스트리밍 시장의 대중화와 빅데이터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근본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콘텐츠 산업은 큰 변화를 이루어내며, 기존의 방식으로 제작되던 콘텐츠들도 변화를 겪고 있다.

스트리밍 서비스는 기존의 방식보다 더 편리하고 저렴한 장점이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를 이용하고 있다. 영화나 TV 쇼, 음악, 팟캐스트 등의 콘텐츠가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시청 가능해졌다. 더불어 스트리밍 서비스들은 외부 제작사로부터 콘텐츠를 구매하여 제공하거나 자체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의 새로운 콘텐츠 생산 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스트리밍 서비스들은 빅데이터 기술과 함께 활용되어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기존 콘텐츠를 개선하는 데에도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시청자들의 시청 습관을 분석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시청자들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추천하는 등의 기술적인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미디어 산업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의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게 되면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도 큰 변화를 겪고 있다.

미디어 산업을 변화시키는 이러한 스트리밍 서비스들은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기업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전시켜 나가고,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재검토하여 이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의 디바이스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들은 더욱 다양한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가정용 스마트 스피커나 자동차 등에서도 콘텐츠를 즉시 이용할 수 있도록 기술적인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 생산 방식은 기존의 콘텐츠 생산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스트리밍 서비스들은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시청자들의 취향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개선하는 등의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미디어 산업의 변화와 함께 스트리밍 서비스의 성장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비하여 기업들은 미디어 산업의 변화를 예측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적인 혁신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더욱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더욱 발전된 미디어 산업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KtN (K trendy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